늦덕을 위한 MCU의 인피니티 스톤 총정리

인피니티 스톤은 마블 영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매개체입니다.

영화 <어벤져스>를 비롯하여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캡틴 아메리카>, <토르> 등 마블에서 제작하는 모든 영화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라는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 세계관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피니티 스톤이기 때문입니다.

 

 

인피니티 스톤이란?

원작인 마블 코믹스에서는 인피니티 잼(보석)으로 소개되고 있지만, MCU에서는 인피니티 스톤(돌)로 소개되고 있는데요, 이는 우주의 대폭발과 함께 우주의 본질을 관장하는 여섯개의 원소결정이 응축되어 생겨났다고 합니다.

이 때 인피니티 스톤을 창조한 우주적 존재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터니트, 엔트로피, 인피니티, 데스라는 네 명의 우주적 존재들에 의해 인피니티 스톤이 만들어 졌으며, 수천 년 동안 여러 문명을 거쳐 개조 및 변형되어 지금의 현태를 가지게 됐다고 합니다.

 

 

1. 파워 스톤

파워 스톤은 오브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물체를 파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힘은 행성 하나도 파괴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오브는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1>에서 처음 등장하게 됩니다.

크리인 집행자로 알려진 로난은 오브를 이용하여 잔다르 행성을 파괴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퀼, 가모라, 드랙스, 로켓, 그루트에 의해 로난의 계획은 저지되고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가오갤)가 창설되는 계기가 됩니다.

로난으로부터 회수한 오브는 잔다르 행성의 노바 코어 금고에 보관되지만, 영화 <어벤져스 3 : 인피니티 워>에서는 타노스가 이미 소지한 채로 등장합니다.

 

 

2. 리얼리티 스톤

리얼리티 스톤은 에테르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현실을 조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얼리티 스톤을 사용하는 사람의 생각을 현실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물질을 조작합니다. 에테르 형태의 리얼리티 스톤은 오딘의 아버지이자 오딘 이전에 아스가르드의 군주였던 보르에 의해 지하 깊은 곳에 봉인되어 있었습니다.

이후 영화 <토르 2 : 다크 월드>에서부터 나옵니다. 보르에 의해 잠들어 있던 스바르트알프헤임의 다크 엘프들이 깨어나, 그들의 수장이었던 말레키스가 다시 한 번 리얼리티 스톤을 이용해 아스가르드를 침공하고, 연이어 지구까지 쳐들어가게 됩니다. 말레키스는 토르에 의해 저지되고, 리얼리티 스톤은 토르의 친구인 볼스태그와 시프에 의해 콜렉터에게 전달됩니다.

그러나 영화 <어벤져스 3 : 인피니티 워>에서는 타노스가 노웨어의 콜렉터로부터 이미 리얼리티 스톤을 빼앗은 상태로 등장하게 됩니다.

 

 

3. 스페이스 스톤

스페이스 스톤은 테스랙트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공간을 조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스가르드의 군주인 오딘에 의해서 지구에 위치한 사원에 보관되어 있었습니다.

이를 발견하게 되는 것은 영화 <캡틴 아메리카 1 : 퍼스트 어벤져>에서 하이드라의 수장인 요한 슈미트라는 레드 스컬에게 발견됩니다. 스페이스 스톤의 힘을 주체할 수 없었던 레드 스컬은 다른 시공간으로 빨려 들어가게 됩니다.

이후 스페이스 스톤은 영화 <어벤져스 1>에서 등장하는데 셀빅 박사가 스페이스 스톤을 연구하던 중 아스가르드의 로키가 지구로 오게 되고, 셀빅 박사로부터 스페이스 스톤을 빼앗은 로키는 지구를 침공하게 되지만 어벤져스에 의해 저지되고 맙니다. 토르는 로키와 테스랙트를 가지고 아스가르드에 복귀하여 전리품 던전에 보관하게 됩니다.

그러나 영화 <토르 3 : 라그나로크>에서 아스가르드가 파괴되면서 로키가 다시 테스랙트를 훔치게 되고, 영화 <어벤져스 3 : 인피니티 워>에서 타노스에 의해 아스가르드 피난선이 습격 받게 되면서 로키는 타노스에게 테스랙트를 넘겨주게 됩니다.

 

 

4. 소울 스톤

소울 스톤은 특정한 형태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지만, 지혜, 영혼 감지, 영혼 세계로 들어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때는 행방이 가장 묘연한 인피니티 스톤이었으나 영화 <어벤져스 3 : 인피니티 워>에서 등장하게 됩니다.

타노스는 오래 전 가모라와 네뷸라에게 소울 스톤의 행방 수색을 지시했으나, 이미 타노스를 배신한 뒤였습니다. 이후 타노스는 가모라와 네뷸라를 납치했고 이 과정에서 네뷸라를 고문하여 가모라에게 소울 스톤을 행방을 알아냅니다.

소울 스톤은 보로미르 행성에 봉인되어 있었는데, 테스랙트로 인해 지구에서 사라졌던 레드 스컬이 소울 스톤을 수호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시공간 이동으로 보로미르 행성으로 왔던 레드 스컬은 소울 스톤을 손에 넣고자 했으나, 이는 실패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는 소울 스톤에 의해 지혜를 얻고 소울 스톤의 수호자가 되었으며 타노스가 소울 스톤을 얻을 수 있도록 인도합니다.

봉인된 소울 스톤을 얻기 위해서는 사랑하는 사람을 제물로 받쳐야 했는데, 타노스는 자신의 양녀였던 가모라를 죽음에 이르게 함으로써 소울 스톤을 얻게 됩니다.

 

 

5. 타임 스톤

타임 스톤은 아가모토의 눈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시간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의 역행이나 미래예지 등이 가능한 능력입니다. 타임 스톤이자 아가모토의 눈은 에이션트 원에 의해 보관되고 있었으며,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에서 처음 등장합니다.

에이션트 원이 더 이상 없게 되고, 이후 닥터 스트레인지가 아가모토의 눈을 소유하게 되어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에서는 지구의 대재앙이 될 뻔했던 도르마무를 저지하게 됩니다. 이후 어벤져스에 협조하기로 한 닥터 스트레인지는 타이탄 행성에서 아이언맨, 스파이더맨, 가오갤과 함께 타노스와 싸우게 됩니다.

전투는 유리한 듯 보였으나, 타노스에게 전세가 뒤집힌 닥터 스트레인지는 아이언맨을 살리는 댓가로 타임 스톤을 넘겨주고 맙니다. 그렇게 타노스는 타임 스톤을 손에 넣게 되죠. 그러나 닥터 스트레인지는 타노스와의 전투 전에 아가모토의 눈을 사용해 14,000,605개의 미래를 보고 그 중 단 하나의 미래만이 타노스에게 이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6. 마인드 스톤

마인드 스톤은 치타우리 셉터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정신을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뇌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의 정신 세계를 지배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영화 <어벤져스 1>에서 치타우리 셉터를 가지고 지구로 침공한 로키가 셀빅 박사와 호크아이를 세뇌하여 조종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로키의 침공은 어벤져스에 의해 저지되었고 치타우리 셉터는 사라졌는데, 영화 <어벤져스 2 : 어벤저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서 하이드라 잔당이 치타우리 셉터를 가지고 실험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영화 <캡틴 아메리카 : 윈터 솔져>의 쿠키 영상으로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막시모프 남매가 초능력자가 되어 스칼렛 위치와 퀵 실버 탄생했습니다.

하이드라로부터 치타우리 셉터를 회수한 어벤져스는 내부에서 지성의 역할을 맡고 있던 토니 스파크와 브루스 배너에 의해 마인드 스톤을 인공지능 자비스와 합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마인드 스톤은 치타우리 셉터의 형태에서 비전이라는 새로운 히어로로 탄생하게 됐죠.

그러나 영화 <어벤져스 3 : 인피니티 워>에서 타노스가 인피니티 스톤을 노린다는 걸 알게 된 어벤져스는 비전의 죽음을 각오하고 마인드 스톤을 파괴하기로 합니다. 마인드 스톤으로 탄생한 스칼렛 위치의 능력으로 마인드 스톤을 끝내 파괴했지만, 이미 타임 스톤을 소유한 타노스에 의해 마인드 스톤은 복구되어 타노스의 손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타노스는 모든 인피니티 스톤을 소유하게 되고, 자신의 야망을 실현하게 됐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Home  |  관리자   |  글쓰기